CEO 단상

일상에서 느끼는 사소한 점이나 좋아하는 글귀를 옮겨 보았습니다. 여러분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곳입니다.

2023-01-30

Active Senior Housing 사업의 성공

김종훈
조회수 1232 페이스북트위터 Email

 

미국, EU, 일본 등에는 Silver(Senior)주택 단지가 꽤 많습니다. 미국에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실버타운이 도시 규모로 존재합니다. 이런 도시 규모의 실버타운은 단지 내 골프장이 몇 개씩 있고 각종 커뮤니티 시설이 있어 은퇴자가 저렴한 비용으로 은퇴 생활을 할 수 있게 계획되어 있어 은퇴자의 천국이란 말도 회자합니다.

이에 비해 일본은 비교적 소규모로 Senior주택을 건립하고 있어 Active Senior Housing만 50,000개 단지가 된다고 합니다. Active Senior란 은퇴를 했건, 안 했건 간에 나이가 들었지만 건강하게 활동하고 있는 노년층을 말합니다. 물론 미국이나 영국이나 EU 등에도 Active Senior Housing 단지가 있습니다.

우리 회사에서 야심 차게 추진하던 위례 Active Senior Housing 이 약 3년만에 2주 전에 건축 허가를 획득했습니다. 그동안 우여곡절이 많았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 D&I와 아이아크(Iarc)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Active Senior Housing은 건강한 사람들이 모여서 새로운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같이 모여 사는 형태이기 때문에 공유 시설이 많고 개별 주거는 단출합니다. 이런 시니어 주택은 건강 주택을 표방합니다. 여러 가지 공유시설에 걸맞게 다양한 Activity가 항시 가동됩니다. 시니어 주택의 핵심은 콘텐츠(Contents)라고 하고 있고 관리, 운영 업체는 콘텐츠 업체라고 할 정도로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운동에 대한 프로그램, 문화 교양 프로그램, 동호회, 건강 강좌 등 건강 관련 프로그램, 봉사 관련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입주민에게 제공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사람들과 만나고 교류하는 것이 정신건강에는 중요하고 육체 건강에도 매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시니어주택에는 지인들이 같이 입주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이 모르는 사람들이 입주하여 다시 사귀고 노후를 같이 보내게 됩니다. 따라서 하나하나 입주민들이 기본 소양과 수준이 있어야 하며 이상한 사람이 입주하여 수준 낮은 행동이나 언행을 하여 전체 커뮤니티에 지장을 주면 안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위례 시니어 주택은 입주자를 전수 면접하여 입주자 심사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이 사업을 주관하는 D&I에서는 자금조달 계획, 운영사를 비롯한 파트너 회사 선정, 각종 프로그램 계획, 판매 계획 등을 상세히 세우고 빠른 시일내 착공을 하게 될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양질의 시니어 주택이 몇 개 없게 때문에 우리가 위례에서 성공적으로 시니어 주택사업이 추진되면 바로 선도기업 수준으로 올라갈 것입니다. 그리고 2차, 3차 사업이 추진될 것이며 HG AMC와 D&I와 같이 기존 시니어 주택을 M&A한후 Remodel하여 수준 높은 시니어주택 프로그램을 확산하는 것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할 과제입니다.


시니어 주택사업은 우리나라가 조만간에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할 것이고 시니어들의 자금력이 전체의 60%를 상회하는 현실을 고려하면 매우 확장성이 큰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롯데그룹에서는 그룹차원에서 시니어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하겠다고 발표했고 시니어 주택사업도 몇 군데에서 시작했고, 다른 업체에서도 계속적으로 뛰어들 것입니다.


우리는 시니어 주택사업을 미래 핵심사업으로 적극적으로 키워 나갈 것입니다. 시니어 사업의 시금석이 될 위례 시니어 주택사업이 크게 성공하기를 기원하며 다시 한번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2월

                                        -서윤덕


봄 맞이 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얼음아래 졸졸졸 흐르는 시냇물소리

동백꽃망울 기지개 켜는 모습

상급학교에 갈 채비하며

의젓함을 여미는 이월

찬바람이 옷깃을 파고 들다가

아지랑이와 함께 오는 훈풍에 꼬리 내린다

봄 맞이 길을 여는 이월 고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