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단상
내년은 주지하시다시피 우리회사 30주년이 되는 해이고 이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감사해야 할 일은 30년 동안 지속적으로 우리를 성원해 주고 계시는 고객들입니다. 아울러 회사의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헌신하고 계신 구성원들에게도 무한한 신뢰와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내년은 올해에 이어 국내외적으로 건설환경이 만만치 않을 것 같습니다.
국내의 경우 건설경기가 회복되지 않아 저가 업체들의 위협과 거센 도전에 우리 수주환경이 점점 어려워지는 국면이 계속될 것 같고 반도체 호황으로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하이테크 부문의 경우도 국내에서는 여전히 저가 경쟁이 지속되리라 예측됩니다.
하지만 해외투자, 특히 트럼프 관세정책에 따른 대미 투자의 경우, 우리는 거점을 이미 확보하고 있고 전략적 수월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국내 경쟁업체들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어떻게 차별화를 달성하고 고객의 요구에 잘 부응하는가는 여전히 큰 숙제이지만 그동안의 경험과 방침을 잘 지켜나가면 큰 기회가 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중동시장, EU시장과 동남아 거점시장의 경우 좀 더 정교한 전략과 실행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프로젝트 단위인 일회성으로 보지 않고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여 Country marketing 개념으로 장기적으로 시장을 바라볼 때 5년후 10년후에는 큰 성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미국, 영국 등 선진국 시장에서 현지 고객과 해외 투자자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는 영업 역량과 수행 능력을 배가하는 것이 큰 도전과제가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핵심 경쟁력을 바탕으로 차별화가 중요하고 아울러 글로벌 경영 시스템을 체계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차별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업무 시스템에 과감한 AI 접목과 프리콘 시스템의 디지털화와 AI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해외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시장이 원전 시장이고 에너지 인프라 시장입니다. 에너지 시장은 국내에서 탄탄하게 실적을 쌓아가고 있고 Repeated order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좀 더 과감하게 해외시장을 개척해야 할 것이고, Infra 부분도 좀 더 역점을 두고 키워 나가야 될 사업 부분입니다.
글로벌 원전시장은 무궁무진한 시장이 열릴 전망입니다. 우리의 수행 능력과 인력을 잘 갖추고 적절한 수준의 alliance를 하게 되면 수주는 손쉽게 할 수 있을 정도로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원전시장은Seller Market이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우리가 일거에 인력과 수행능력을 배가할 수 없으므로 남의 힘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 즉, Network, Alliance 전략을 국내외 업체를 대상으로 적극 추진해야 합니다. 적절한 M&A도 좋은 Option이 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내년은 국내외적으로 경영환경이 여전히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혁신과 도전정신으로 임하게 되면 새로운 신세계를 창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 개인에게도 내년은 매우 중요한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은퇴를 위한 준비를 좀 더 체계적이고 행동지향적으로 해야 될 때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제 개인시간을 더 갖고 부족했던 심신 건강을 위한 일을 하고자 합니다. 건강 유지를 위해 physical한 운동과 명상, 독서, 여행 등에 좀 더 시간을 쓰고자 합니다. 마침 내년이 저에게는 다시 맞는 안식휴가의 해가 되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고 근무시간도 단축하고 하이브리드 형식의 근무형태를 취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제 은퇴 후 바통 터치를 할 차기 경영자 후보를 잘 키우고 Test 하는 한 해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누차에 걸쳐 밝혔듯이 제 후계자는 사내에서 신망이 높고 가장 뛰어난 사람으로 선정하여 최소 10년간 회사를 이끌고 다시 바통터치를 하는 모델을 생각하고 있고 이를 뒷받침하는 이사회 중심 경영이 필수적입니다. 자식에게 승계하는 것과 비교할 때 매우 어려운 길이지만 이 길로 가고자 하는게 저의 변함없는 신념입니다.
내년도 어려운 한 때가 될 것이고 수많은 도전과제가 목전에 있는데 제 자신의 업무개입을 줄이겠다는 구상은 한가한 생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반드시 가야할 길이기 때문에 과감하게 도전의 길을 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구성원 여러분도 기도와 성원으로 도와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회사의 30년 역사는 도전의 역사였고 도전은 신성합니다.
새로운 도전의 길을 가는 우리 회사에 구성원들의 협조와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선물
나태주
하늘 아래서 내가 받은
가장 커다란 선물은
오늘입니다.
오늘 받은 선물 가운데서도
가장 아름다운 선물은
당신입니다.
당신 나지막한 목소리와
웃는 얼굴, 콧노래 한 구절이면
한 아름 바다를 안은 듯한 기쁨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