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내외활동
한미글로벌 김종훈 회장은 2025년 3월 26일 오크우드호텔에서 개최된 제 250차 비전포럼 조찬토론회에 참석하였다.
제250차 조찬토론회는 HDC현대산업개발 개발본부장인 박희윤 전무를 모시고 "도시의 글로벌 경쟁력과 도쿄 대진화, 그리고 서울과 한국"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강연을 통해 박 본부장은 모리빌딩 한국지사장 등의 경험과 일본에서의 도시 연구 이력을 바탕으로, 도시개발의 본질과 미래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해 주었다. 특히 그가 직접 쓴 『도쿄를 바꾼 빌딩들』이라는 저서를 중심으로, 도쿄가 어떻게 장기 불황을 돌파하며 세계적인 도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는지를 강연을 통해 설명하였다.
박 본부장은 강의를 통해 일본의 도시 개발이 한국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명확한 도시 개발 철학, 복합 개발 모델, 타운 매니지먼트, 그리고 공공과 민간의 협력에 대해 설명하였고 한국의 도시 개발이 중국식의 물리적 확장만으로는 지속 가능하지 않으며, 이제는 “의지”, “철학”, “운영”의 삼박자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용산 국제업무지구 등의 대규모 프로젝트 역시 설계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일관된 방향성과 실행력을 갖춘 디벨로퍼 및 공공의 협업 구조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